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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ecraft BE - /gamerule 정리

김곽수 2024. 7. 5. 21:02

월드 설정

컴포넌트기본값옵션명설명
pvptrue아군 포격플레이어끼리 상호 피해를 입힐 수 있을지 결정한다.
showcoordinatesfalse좌표 보기플레이어의 int 좌표를 표시할지 결정한다. 좌표 복사 UI는 별개로 취급된다.
showdaysplayedfalse플레이 일수 표시월드 시간이 며칠이 지났는지 표시할지를 결정한다.
dofireticktrue불 확산불이 옆의 가연성 블럭으로 옮겨붙거나 자연적으로 소화될지 결정한다.
recipesunlocktrue제작법 잠금 해제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레시피를 해금할지를 결정한다.
tntexplodetrueTNT 폭발1. TNT류가 레드스톤/불/폭발에 점화될지 결정한다.
2. TNT 엔티티가 폭발할지 결정한다. (TNT 마인카트는 별개)
respawnblocksexplodetrue리스폰 블록 폭발리스폰 위치를 지정하는 블럭이 잘못된 차원에서 폭발할지 결정한다.
domobloottrue몹 전리품몹이 사망 시 전리품을 드랍할지 결정한다.
naturalregenerationtrue자연 재생허기가 17 이상일 때 체력을 회복할지 결정한다.
dotiledropstrue타일 아이템블럭이 부서질 때 아이템이 나올지 결정한다.
doimmediaterespawnfalse즉시 리스폰플레이어가 죽은 즉시 리스폰할지를 결정한다.
채팅창이나 설정 창을 킨 상태에서 사망하였을 시 적용되지 않는다.
spawnradius10리스폰 반경플레이어가 설정된 리스폰 장소에서 얼마만큼의 거리 안에 스폰될지 결정한다.

월드 설정(치트)

컴포넌트기본값옵션명설명
dodaylightcycletrue시간대 전환 사용낮/밤이 바뀔지 결정한다.
keepinventoryfalse소지품 유지플레이어 사망 시 보유 중인 아이템이 드랍될지를 결정한다.
domobspawningtrue몹 생성몹이 조건을 맞췄을 때 스폰할지 결정한다.
mobgreifingtrue몹에 의한 괴롭힘몹이 블럭 혹은 아이템과 상호작용할지 결정한다.
doentitydropstrue엔티티 사망 시 전리품 생성엔티티가 사망 시 경험치나 아이템(폴링블럭 등)을 드랍할지 결정한다.
doweathercycletrue날씨 주기날씨 주기가 바뀔지 결정한다.
commandblocksenabledtrue커맨드 블록 켜짐커맨드 블럭이 작동할지 결정한다.
randomtickspeed1무작위 틱 속도1틱에 몇 개의 블럭이 변할지 결정한다.

커맨드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commandblockoutputtrue커맨드블럭이 실행에 성공했을 때 채팅에 로그를 남길지 결정한다.
commandblocksenabledtrue커맨드 블럭이 작동할지 결정한다.
functioncommandlimit10000/function 명령어로 1틱에 실행 가능한 최대 명령어 수를 결정한다. 
maxcommandchainlength655361틱에 실행 가능한 최대 명령어 수를 결정한다. 함수 포함.
sendcommandfeedbacktrue1. 명령어 실행에 성공했을 때 채팅에 로그를 남길지 설정한다. 이 로그는 OP만 볼 수 있다.
2. 커맨드블럭 실행 로그 란의 기본값을 "켜짐"으로 할지 설정한다.
3. /give와 /tp, /spreadplayer가 실행될 때 실행한 대상의 채팅에 로그를 남길지 설정한다,
showbordereffecttrue경계 블럭이 경계 파티클을 내보낼지 결정한다.
showtagstrueitem_lock, can_place_on, can_destroy, keep_on_death를 아이템 설명에 표시할지 결정한다.

 죽음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doimmdiaterespawnfalse플레이어가 죽은 즉시 리스폰할지를 결정한다.
채팅창이나 설정 창을 킨 상태에서 사망하였을 시 적용되지 않는다.
keepinventoryfalse플레이어 사망 시 보유 중인 아이템이 드랍될지를 결정한다.
showdeathmessagestrue플레이어 혹은 이름 있는 길들여진 몹이 죽을 때 사인을 채팅에 표시할지 결정한다.
spawnradius10플레이어가 설정된 리스폰 장소에서 얼마만큼의 거리 안에 스폰될지 결정한다.

인게임 시간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dodaylightcycletrue낮/밤이 바뀔지 결정한다.
showdaysplayedfalse월드 시간이 며칠이 지났는지 표시할지를 결정한다.
playerssleepingpercentage100밤을 건너뛰기 위해 몇%의 플레이어가 잠들어야 할지 결정한다.
weathercycletrue날씨 주기가 바뀔지 결정한다.

레시피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dolimitedcraftingfalse레시피가 없는 아이템의 조합을 금지할지를 결정한다. recipiesunlock의 하위.
recipesunlocktrue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레시피를 해금할지를 결정한다.
showrecipemessagestrue레시피 해금 시 화면 우상단에 토스트를 띄울지를 결정한다.

블럭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dofireticktrue불이 옆의 가연성 블럭으로 옮겨붙거나 자연적으로 소화될지 결정한다.
dotiledropstrue블럭이 부서질 때 아이템이 나올지 결정한다.
mobgriefingtrue몹이 블럭 혹은 아이템과 상호작용할지 결정한다.
projectilescandestoryblockstrue투사체가 후렴과나 항아리를 부술 수 있는지 결정한다.
randomtickspeed11틱에 몇 개의 블럭이 변할지 결정한다.
respawnblocksexplodetrue리스폰 위치를 지정하는 블럭이 잘못된 차원에서 폭발할지 결정한다.
showbordereffecttrue경계 블럭이 경계 파티클을 내보낼지 결정한다.
tntexplodestrue1. TNT류가 레드스톤/불/폭발에 점화될지 결정한다.
2. TNT 엔티티가 폭발할지 결정한다. (TNT 마인카트는 별개)
tntexplosiondropdecayfalse폭발 시 부서진 블럭이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드랍할지 결정한다.

엔티티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doentitydroptrue엔티티가 사망 시 경험치나 아이템(폴링블럭 등)을 드랍할지 결정한다.
domobloottrue몹이 사망 시 전리품을 드랍할지 결정한다.
domobspawningtrue몹이 조건을 맞췄을 때 스폰할지 결정한다.
doinsomniatrue플레이어가 잠들지 않았을 때 팬텀이 스폰될지 결정한다. domobspawning의 하위.
mobgreifingtrue몹이 블럭 혹은 아이템과 상호작용할지 결정한다.

대미지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drowningdamagetrue플레이어가 익사와 압사 대미지를 받을지 결정한다.
falldamagetrue플레이어가 낙사 대미지를 받을지 결정한다.
firedamagetrue플레이어가 화염 계열 대미지를 받을지 결정한다.
freezingdamagetrue플레이어가 가루눈에 의한 동상 대미지를 받을지 결정한다.
pvptrue플레이어끼리 상호 피해를 입힐 수 있을지 결정한다.

상기된 모든 /gamerule에 위배되는 /damage는 부여할 수 없다.

HUD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showcoordinatesfalse플레이어의 int 좌표를 표시할지 결정한다. 좌표 복사 UI는 별개로 취급된다.
showdaysplayedfalse월드 시간이 며칠이 지났는지 표시할지를 결정한다.
showrecipemessagetrue레시피 해금 시 화면 우상단에 토스트를 띄울지를 결정한다.

잠 관련

컴포넌트기본값설명 
playerssleepingpercentage100밤을 건너뛰기 위해 몇%의 플레이어가 잠들어야 할지 결정한다.
doinsomniatrue플레이어가 잠들지 않을 시 팬텀이 스폰될지를 결정한다. domobspawning의 하위.